Hit the ground running

김병민
2022년 6월 

이 짧은 영상은 세 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MASW (multi-channel analysis of surface waves)라는 실험을 하는 것이다. MASW는 지오폰이라고 하는 속도 파동을 계측하는 센서 24개를 일렬로 배열하고 해머로 땅을 쳐서 생성된 파동 중에 표면파를 계측하고 분석하여 지반의 전단파속도를 파악하는 실험이다. 지진파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지반 전단파속도가 필요하므로, 우리 연구실에서는 이 MASW를 종종 실시하고 있다. 한 학생이 MASW에 활용하는 케이블을 들고 혼자 걸어가는 뒷모습이 나온다. 뒤를 돌아보았을 때 여러 학생들이 지오폰을 케이블에 연결하고 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두 번째는 잔디밭에 혼자 누워 있는 학생의 이야기이다. 회상을 하는 것인지, 미래를 꿈꾸는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따뜻한 오후 햇살을 온몸으로 받던 이 학생은 친구들의 발걸음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다가온 친구들이 이 학생에게 손을 내밀어 일으켜 세우고, 함께 하늘에 닿을 듯이 뛰어오르고, 하이 파이브를 하고, 손뼉을 치면서 환호한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 함께 즐겁다.

세 번째는 건물 안에 있던 학생이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고, 여러 학생들이 걷다가 뛰어가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모두가 모여 달려간다. 학생들은 학교 건물에서 나와서 정문 방향으로 달려간다. 열심히 공부하며 준비했던 학생들이, 이제는 학교 밖으로 함께 나간다. 나는 그런 학생들의 모습을 앞에서, 옆에서 찍다가, 나가는 학생들의 마지막 장면은 뒤에서 따라가며 찍는다. 여기에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학교 밖에서 훨훨 날아오르길 응원하며 지켜본다.

이 영상에는 MASW 실험을 하며 해머로 땅을 치고, 학생들이 땅을 박차며 뛰어오르고 달리는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Hit the ground running. 새로운 일을 힘차게, 의욕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한다는 뜻이다. 싱그러운 초여름을 닮은 그대들이여, hit the ground running!